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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6월 02일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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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중개업의 현대화 전략

  • 기사입력 : 2005-04-12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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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동산중개업은 유통산업의 한 분야로서 기업화되고 있으며. 소개 그 자체만을 목적으로 수수료를 받던 때와는 달리 법적 뒷받침과 함께 부동산서비스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중개업자의 사고도 경영학을 바탕으로 한 원리로 바뀌어야 하며. 부동산이 일반상품과 다른 특수성을 이해하는 새로운 경영철학이 필요하게 됐다. 특히 세계화의 물결을 타고 들어온 토지시장 개방에 대처하기 위한 수단으로 부동산중개도 시대가 요구하는 정확·신속·친절이라는 서비스산업의 한 분야로 현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부동산중개업의 현대화를 지향하기 위한 전략으로 대형화. 종합화. 전문화를 제시하고자 한다.


        ◇대형화 : 첫째. 부동산중개업 조직의 대형화이다. 개개인의 업무에 따른 권한과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고 효율적인 통제를 실행하기 위한 조직의 체계화가 필요하다. 대형중개업체는 지방중개업체 및 외국 부동산중개업체와 체인을 맺고 첨단사무기기를 사용해 개발계획. 지형도. 가격동향. 매물정보 등을 서로 교환. 부동산정보의 공개와 광역화 등에 앞장서야 한다.


        둘째. 부동산중개업 규모의 대형화이다. 오늘날 시장은 문화·사회적 특성이 다른 소비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이질적인 시장에서 경쟁으로서의 우위확보를 위해서는 시장세분화 전략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시장세분화 전략이란 전체시장을 각 특성에 따라 여러 하위시장으로 구획한 다음 각 중개업체별 목표·자원·수익이라는 점에서 가장 유리한 시장 혹은 시장군을 선택해 그에 부합되는 마케팅 믹스를 적용하는 것이다.


        셋째. 업무 범위의 대형화이다. 중개대상물의 범위는 곧 중개업자의 수입원의 전제가 되므로 중개업 자체에 내재한 계절적 민감성 및 극심한 경기변동으로 인한 불안정성 등에 구애받지 않는 안정적인 사업으로 정착시키기 위하여 업무범위의 대형화가 필요하며. 현행 법규상에 중개업자의 종별에 따른 규제조항만 있을 뿐 취급업무에 별 차이가 없게 되어 법인 및 공인중개사의 대형화를 저해하고 있다.


        ◇종합화: 부동산중개의뢰계약 제도의 종합화로서 현재 우리나라는 일반중개와 전속중개계약을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중개의뢰 계약의 경우 중개업자의 적극적인 중개노력(광고·전시 등)을 유도해 내지 못하는 약점이 내재하고 있는 제도이다. 따라서 중개업자에게 유리한 독점중개의뢰 계약을 도입하여야 하며. 현재의 중개의뢰계약 제도는 반드시 개선·보완되어야 한다.


        ◇전문화: 우리나라 부동산중개업은 단순히 매물의 거래만을 주로 다루고 있다. 국내 부동산시장의 개방화 및 해외부동산 투자 자율화로 외국의 중개업체가 다양한 서비스를 기반으로 국내로 진출하기 때문에 더욱 다양화되고 전문화된 서비스로 대응하여야 한다.

    <김남식 창원전문대 부동산지적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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