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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10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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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권자가 묻고 후보자가 답한다 (7) 김해 을

경전철 적자해소 대책·산지경사도 완화 입장은

  • 기사입력 : 2016-03-21 2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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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해을 선거구는 새누리당 재선의 김태호 최고위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이만기(52) 예비후보가 바통을 넘겨받았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김경수(48) 예비후보가 2012년에 이어 다시 도전에 나섰다. 여기에 변호사인 무소속 이형우(44) 예비후보가 뛰어들었다.

    이 지역에 출마한 후보들에 대한 유권자의 질문을 취합한 결과, 김해경전철 최소운영수입보장(MRG)으로 인한 시의 재정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 공통질문으로 나왔다. 서창수(55·김해시 봉황동)씨는 경전철 MRG 해법과 상공계를 중심으로 논의 중인 ‘공장입지 산지경사도를 11도로 제한’하고 있는 현행 시 조례를 완화하는 방안에 대한 후보의 입장을 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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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해경전철 MRG적자 해법

    ▲새누리당 이만기 예비후보= MRG 부담금은 이자비용, 전기 사용료 등 시설관리비의 증가로 해마다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앞으로가 더 큰 문제다. 김해시는 그동안 수요예측 잘못과 부산과의 비용분담에 대한 형평성 등 잘못된 협약에 대해 뒤늦게 정부에 항의하며 이에 따른 정부의 책임을 요구하고 MRG국비지원을 요청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했다. 그러나 뾰족한 묘책은 아직 없다. 실제로 부족한 비용만큼 보전하는 SCS(비용보전)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또 재무구조를 변경시켜 현재 5%대의 이자를 3%대로 낮추는 재무구조화 방법으로 시의 부담금을 줄이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김해시가 인수해 부담분을 줄이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보다 근본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욱 연구 분석해 향후 새로운 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예비후보= 정부의 지원을 끌어오는 것이 급선무다. 두 번째로, 용인시의 사례처럼 김해·경남도·부산시가 운영권을 인수해 직영하는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역세권을 개발하고, 버스환승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행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도시철도법이 개정됐다. 기재부에서 끝까지 반대하는 상황에서 도시철도법을 이 정도라도 개정한 것은 성과로 봐야한다. 경전철을 직접 부산, 경남, 김해가 공동으로 인수해서 직영체제로 가기 위해서는 8000억 정도의 재정이 필요하다. 지방채 발행에 대한 행정적 지원이 이뤄진다면 결국엔 재정지원과 다르지 않은 것이다. 직접적인 재정지원이 아니라면 지자체 직접운영 방식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보인다.

    ▲무소속 이형우 예비후보= 그동안 김해 경전철 해결을 위해, 정부의 추가 지원을 이끌어내는 방법, 도시철도법 개정 등이 시도됐으나 실효성은 없었다. 이것은 다른 기간 산업,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 문제가 있었기에 처음부터 현실적인 방안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이 문제와 관련 우선 사업자와 체결한 계약에 불공정성이 있는지 면밀히 검토해 보고 불공정성 문제로 계약이 변경 가능한지 다시 면밀히 검토하겠다. 외교통상부 국제법률국에서 다른 국가들의 계약 내용을 검토해 본 경험이 있고 또 변호사로서도 경험을 살려 계약서의 내용을 다시 살펴보겠다. 또 MRG 방식에서 SCS 방식으로 사업 방식 전환을 추진할 것이다. 이는 서울지하철 9호선에서 동일하게 시도된 만큼 김해도 참고할 방법이다. 정치적인 해결 노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대통령 선거 때 경전철 문제 해결이 대통령 공약이 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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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해의 대표적인 산업단지로 주촌면에 있는 골든루트산단.


    ◆공장입지 산지경사도 완화

    ▲이만기= 먼저 전제돼야 할 사항은 경사도 완화를 위해 외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시민대책위원회 구성 및 공청회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현재로서는 경사도 완화를 통한 새로운 산업단지 조성을 확대하는 것보다 분양률이 저조한 기존 산업단지를 입주 수요에 맞게 업종 재편을 꾀하고 노후 산단 리모델링이 우선돼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이럴 때일수록 인·허가권을 가진 공무원과 집행부를 견제하는 지방의회가 순기능적인 미래 도시발전에 대한 혜안과 소신을 가져야 된다고 본다. 전임시장 재임 시 산지경사도를 11도로 지정했을 때에는 개별공장에 대한 난립을 억제시킨 긍정적 측면도 있다.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자연보호라는 논리가 충돌하고 있어 이 문제는 더욱 깊이 생각해야 할 사안이다.

    ▲김경수= 김해의 공장 개수는 전국 1·2위를 다툰다. ‘한 달에 20여 개씩 공장 허가 신청이 들어온다’고 한다. 주촌 같은 지역은 집 바로 옆에 공장이 서너 개씩 들어서 있는 곳도 있어 주민이 살기 힘들다. 그러나 공장이 지역의 경제를 이끌어가는 역할을 하고 있는 현실도 부인하기 어렵다. 김해시는 25도였던 공장입지 산지경사도를 11도로 대폭 강화했다. 그런데 산지경사도를 예전으로 돌리는 것은 안전과 환경 문제 등을 고려할 때 타당성이 의심스럽다. 필요한 공장부지는 산단 조성 등을 통해 해결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앞으로 모두 32개의 산단이 조성될 예정이다. 골든루트 등 12개 단지는 이미 조성이 완료됐으며, 테크노밸리 등 20개 단지는 조성이 진행되고 있다. 난개발로 몸살을 앓고 있는 현 상황은 장기적으로 산업단지 등을 체계적으로 조성하는 방식으로 풀어가야 한다.

    ▲이형우= 김해의 경우 산업단지 개발과 관련해 소상공인 측의 산지전용 요건 완화 요청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산지전용을 위한 평균경사도를 25도로 변경하는 문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필요한 정책이다. 다만, 무분별한 산지전용을 막기 위해 다음 3가지 정책이 함께 시행돼야 할 것이다. 첫째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평균경사도 산출방법을 사용, 평균경사도를 엄격하게 측정해 우선 허가 기준을 강화하는 것이다. 둘째는 산지전용 허가조건 적용대상을 정밀하게 검토해 강화하는 것이다. 다음은 산지복구비 예치의무 대상을 확대하고 산지복구공사 감리대상이 회피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글·사진= 허충호 기자 chheo@knnews.co.kr


    ■ SNS 정책 제안 - 김해을

    ◆허화경(23·김해시 삼계동)= 김해의 특징을 꼽는다면 젊다는 것과 도심은 집적화된 반면 농촌은 난개발로 몸살을 앓고 있다는 것이다. 내외동이나 먹자골목 등 주차난을 겪고 있는 지역에 대해 주차난을 해소하는 방안을 마련했으면 한다. 또 임호체육시설이나 연지공원 등은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가로등, 산책로 등 행정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입법기관인 국회의원이 할 일로는 너무 세세한 부분일 수 있지만 꼼꼼하게 챙겼으면 한다.

    ◆홍명자(44·김해시 삼계동)= 김해는 강과 하천이 많다. 조만강을 비롯한 해반천, 율하천, 대청천 등이 그렇다. 현재 진행 중인 공사는 민원을 최소화하는 범위에서 빨리 끝냈으면 한다. 동시에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문화·휴식공간으로 가꿨으면 하는 바람과 기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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