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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9월 17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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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전화로 백신 접종 대상 관리한다

도 ‘누구 백신 케어콜’ 구축 협약
내달부터 일정·이상반응 등 점검

  • 기사입력 : 2021-06-23 20:3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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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달부터 인공지능(AI)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 경남도민들을 대상으로 접종 일정과 접종 이후 이상반응을 관리한다.

    경남도와 SK텔레콤은 23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코로나19 백신접종을 돕는 ‘누구 백신 케어콜(NUGU vaccine carecall)’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누구 백신 케어콜’은 SK텔레콤의 인공지능 ‘누구(NUGU)’가 백신접종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 사전안내와 접종 후 이상반응 발현 여부를 확인하는 시스템이다. 별도 프로그램(앱)이나 기기 없이 전화만으로도 사람 간 대화에 가까운 수준으로 질의응답을 주고받으며 증상을 점검할 수 있다.

    도는 기존 질병관리청에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여부를 확인하는 문자메시지를 보냈으나, 노인 등 디지털 소외계층은 대응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AI를 통해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을 전화로 안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AI는 접종 이후 다시 전화를 걸어 이상증상 여부를 점검한 뒤 대상자 답변을 누리집에 등록하는 기능까지 갖췄다.

    도는 이 시스템을 도내 각 시·군에서 도입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하병필 행정부지사는 “백신접종은 개인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어 체계적인 점검과 사후관리가 요구된다”며 “누구 백신 케어콜은 전화만으로 노인 등 디지털 소외 계층에게 백신접종 정보를 손쉽게 제공하고, 지자체 현장의 업무 경감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양대학교 창원한마음병원 코로나19 백신접종센터에서 접종 대상자들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김승권 기자/
    한양대학교 창원한마음병원 코로나19 백신접종센터에서 접종 대상자들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김승권 기자/

    조고운 기자 lucky@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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