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2년 10월 04일 (화)
전체메뉴

[열린포럼] 인도네시아 문학한류 가능성- 이상옥(시인.한국디카시연구소 대표)

  • 기사입력 : 2019-10-28 21:10:22
  •   
  • 이상옥(시인.한국디카시연구소 대표)

    한류(韓流)는 2000년 전후부터 한국의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가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덩달아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는데, 이런 현상을 타이완의 언론이 한류 열풍이라고 명명하면서 공식화됐다. 한류라는 말은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널리 사용되며 2002년 일본에 방영된 한국드라마 ‘겨울연가’의 경우 촬영지가 하나의 관광명소로 부상하는 등 그 영향력은 가히 폭발적이라 할 만했다. 드라마를 넘어 K팝 등으로까지 그 인기가 확산되면서 K뷰티까지 관심을 끌게 됐다.

    근자에는 한류가 미국·유럽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방탄소년단(BTS)는 지난해 8월부터 미국과 캐나다, 영국,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등에서 펼쳐온 월드투어를 10월 26일과 27일, 29일에 걸쳐 서울 잠실 올림픽 경기장에서 마무리 공연 ‘Love Yourself: Speak Yourself’를 개최하는데, 이 기간에 아시아 주요 국가의 한국행 항공권 검색량 쏠림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보도될 만큼 한류는 현재 진행행이다.

    한류의 현주소를 인도네시아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2019 제1회 인도네시아 디카시공모전 시상식이 지난 10월 9일 한글날 인도네시아의 수도 자카르타에 있는 인도네시아 한국문화원에서 열려 자카르타를 다녀왔다. 인도네시아도 한류 열풍으로 인해 한국인에 대해 매우 우호적이었다. 인도네시아는 이슬람 문화권이지만 가톨릭, 흰두교, 불교, 개신교 등의 다문화 사회여서 이국의 문화도 빠르게 흡수하는 듯 보였다. 세계 최대 도서국가이며 세계 4위의 인구대국으로 동남아시아 1위 콘텐츠 시장으로서 급부상하고 있는 기회의 땅 인도네시아에서도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브랜드는 최고 인기를 누리고 있었다.

    인도네시아 한국문화원과 한국디카시연구소가 인도네시아 현지인 및 한인동포를 대상으로 제1회 인도네시아 디카시공모전을 2019년 8월 28일부터 9월 27일까지 공모를 하여 한글날 시상한 것이다. 응모 편수가 400편이 넘었고 인니인의 작품 또한 한국동포에 못지않은 수준을 보여 주최 측에서도 깜짝 놀랐다.

    인도네시아 소수민족 찌아찌아족이 10년 전에 한글을 부족어로 채택한 것은 널리 알려진 일이다. 인도네시아는 본래 사용 언어가 수백 개가 넘지만 인도네시아어를 공용어로 지정한 뒤 소수민족의 부족 언어는 사멸될 위기에 처하고 있다. 찌아찌아족 역시 표기법이 없어 자신들의 부족어를 잃어버릴 처지에 놓은 상태에서 2009년 훈민정음학회의 건의를 받아 한글을 표기어로 채택하여 지금은 마을 곳곳의 간판에 한글이 병기돼 있을 만큼 한글은 찌아찌아족에게 사랑받는 언어가 됐다. 수많은 언어 중에서도 한글이 채택된 것은 한글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이 역시 한류의 영향이 없었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디카시도 지금 한국을 넘어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로 확산되고 있다. IT강국 한국에서 자연발생적으로 태동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시인 디카시는 SNS 환경에서 세계적 보편성을 지닌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필자는 이번 방문 길에 자카르타의 인도네시아 국립대학에서도 디카시 특강을 했는데, 대학생들의 반응 또한 대단했다. 인도네시아 대학과 몇 년 전부터 계간 디카시 전문지 《디카시》를 통해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의 디카시를 청탁받아 게재하며 디카시를 통한 문화 교류를 해왔지만, 이번 제1회 인도네시아 디카시공모전을 통해 이제 문학 한류의 가능성도 엿볼 수 있게 되었다. 그것은 물론 한류를 불러일으키는 대한민국이라는 국가 브랜드가 든든하게 뒷받침해 주기 때문이 아닌가.

    이상옥(시인.한국디카시연구소 대표)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