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6일 (화)
전체메뉴

“거리두기 격상 사전 공지해 소상공인 피해 최소화해야”

‘경상남도 민생경제 점검회의’ 개최

  • 기사입력 : 2021-08-04 20:45:44
  •   
  • “방역강화도 정말 중요하지만 거리두기 단계 격상시 미리 공지해서 소상공인들이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경남도가 4일 ‘경상남도 민생경제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코로나19에 따른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소상공인과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분야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 대책을 밝혔다.

    도는 이날 도정회의실에서 박종원 도 경제부지사 주재로 회의를 열고 경남경영자총협회, 창원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경남본부, 한국무역협회 경남지역본부, 경남소상공인연합회 등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상공인과 자영업자, 수출기업의 피해 현황을 점검하고, 2차 추경 확정에 따른 맞춤형 지원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자영업자 등 ‘코로나 어려움’ 토로
    “경영 악화로 연체된 소상공인 세금
    수출기업 물류비·컨테이너 지원을”

    경남도 “정부 2차 추경 확정 따라
    지원 대상에 대한 정확한 분석 등
    맞춤형 대응책 강화로 신속 지원”

    4일 오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박종원 경제부지사 주재로 ‘민생경제 점검회의’가 열리고 있다./경남도/
    4일 오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박종원 경제부지사 주재로 ‘민생경제 점검회의’가 열리고 있다./경남도/

    이날 회의에서 경남소상공인연합회 양대복 회장은 “방역강화가 매우 중요하지만 거리두기 단계 격상 등 조치가 있을 때 미리 공지해 사전예약 취소 등으로 인한 소상공인의 손실을 막을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한다”며 “경영악화로 국세, 지방세, 4대 보험료 등이 연체된 소상공인이 많은데 이들의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지난달 31일 김해시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한 후 맞은 첫 주말, 김해시 내외동 먹자골목 거리가 한산하다./한유진 기자/
    지난달 31일 김해시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한 후 맞은 첫 주말, 김해시 내외동 먹자골목 거리가 한산하다./한유진 기자/

    또 창원상공회의소 손무곤 상근부회장은 “수출기업을 위한 도의 물류비 지원계획이 매우 시의적절했다”며 “물류비 지원과 함께 수출 기업을 위한 컨테이너 부족 해결을 위해 중앙부처와 함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도는 이날 회의에서 소상공인 대상으로 코로나19에 따른 불법 사금융 피해 및 코로나19 진정세 이후 소비활성화 대책도 밝혔다.

    우선 코로나19 여파로 경영자금과 생활비 등이 필요한 저신용·저소득·사회취약계층 소상공인들의 불법사금융 피해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불법사금융 근절 캠페인 실시와 함께 경남신용보증재단의 금융복지상담센터와 연계한 피해구제, 금융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저신용·저소득자 등 영세 자영업자 지원을 위해 취약 소상공인 특별보증, 중·저신용 소상공인 지원 특별보증 등을 추진하고, 신용회복위원회와 협업을 통해 채무조정 확정 후 성실상환자에 대해 최대 1500만 원을 지원하는 ‘경남 희망론’도 출시한다.

    더불어 올 하반기 코로나19가 진정세를 보이면 골목상권 소비진작 대책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시군별 제로페이 소비촉진 이벤트로 5억원 규모의 제로페이 직불결제 소비자 환급 등을 통해 소비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고,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확대를 위해 쿠팡 등 온라인 쇼핑몰 입점도 지원한다. 도민들의 수요가 높은 경남사랑상품권도 하반기에 500억원 이상 발행해 소상공인 매출 확대를 지원하고, 11월에는 정부의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과 연계해서 전통시장 할인 이벤트 등을 통해 전통시장 소비도 촉진한다.

    도는 이와 함께 해상 및 항공운임 급등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책도 추진한다. 도내 중소기업 중 정부의 물류비 및 해외공동물류센터 이용 지원을 받지 못하는 기업에 대해서도 자체 지원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최근 1년간 직접수출실적 5000만 달러 이하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3차 긴급물류비 지원을 추진하고, 수출기업들의 해외물류센터 직접 이용을 통한 물류비 부담 완화를 위해 코트라(kotra)에서 운영 중인 해외공동물류센터의 자부담 이용 기업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도는 정부 2차 추경 확정에 따라 지원 대상에 대한 정확한 분석 등 사전 준비와 맞춤형 홍보 등으로 신속한 지원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앞서 도는 정부에 소상공인 단체의 사각지대 최소화와 경영위기 업종 매출감소율 20% 이하 업종에 대한 지원, 관광지 방역?수용태세 개선지원 사업도 확대를 건의해 이번 추경에 반영했다.

    도는 이어 소상공인 손실보상 간접피해 대상자 지원 및 청년 전세임대주택 지원 시 지자체 수요 우선 반영, 청년 창업기업 전용 펀드 조성 시 지역기업·지자체 참여에 대한 가점 부여 등을 정부에 지속 건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종원 도 경제부지사는 “정부 지원책에 현장의 여건을 반영해 보완하는 것이 지방정부의 역할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민생경제의 빠른 회복과 도민 체감도 향상을 위해 현장과 소통하면서 한 분의 도민도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꼼꼼히 살피겠다”며 “이번 정부 추경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필요한 지원이 제때 이뤄져야 한다. 도민들에게 신속하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여 집행속도를 높이고, 도민들이 지원제도를 잘 알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조고운 기자 lucky@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고운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