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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2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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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경남 조선업 부활 대비한 인력 양성 방안은- 조여문(경남도 제조산업 과장)

  • 기사입력 : 2021-08-04 20: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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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해 연말부터 대형 조선사 중심으로 선박 수주가 늘어나면서 조선업 부활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 하지만 중소조선소와 조선기자재업체들은 그동안 누적된 수주 가뭄으로 인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경남도는 당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경남의 조선산업이 미래를 지속적으로 선도할 수 있도록 지난 5월 17일 ‘경상남도 조선산업 활력대책’을 수립해 2027년까지 2조1757억원을 투입한다.

    활력대책은 ‘세계 1위 조선해양산업 강국 유지’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중소형 조선소와 기자재업체에 일감확보 지원, 금융 지원, 경쟁력 강화 등 현재 위기 극복 대책과 친환경 선박산업 확대, 스마트 조선산업 중점 육성 및 조선산업 생태계를 강화하는 미래 조선산업 강화 대책이라는 두 가지 축의 추진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말에 수주된 물량이 설계 등 준비기간을 거쳐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가는 내년부터는 대형조선소뿐만 아니라 협력사와 기자재업체의 물량이 급증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최근 수년간의 수주 가뭄에 따른 장기 불황으로 많은 조선인력들이 현장을 떠나, 본격적인 호황이 도래했을 경우에 LNG설계, 특수용접 등 전문생산인력과 현장인력의 부족으로 조선업 부활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국고용정보원 고용정보통계에 따르면 경남도 조선업 피보험자 수는 호황기 때와 비교하면 절반 이상이 줄었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 따르면 도내 양대 조선소인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직영 및 협력사의 유휴인력은 2021년 말 기준으로 3697명 정도이며, 2022년 3분기에는 완전히 해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후 2022년 3분기부터는 본격적인 물량 증가로 신규 인력이 1000명 이상 필요한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를 종합해 볼 때 현재의 유휴인력에 대한 고용유지 정책과 2022년 하반기부터 필요한 신규인력 공급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현재의 유휴인력에 대한 고용유지와 함께 내년 하반기 이후를 대비하여 LNG특화 설계인력, 배관 가공·설치 전문가와 생산기술인력 등 신규인력 양성을 차질 없이 준비할 계획이다. 먼저, 유휴인력에 대한 고용유지를 위해 예산 72억원을 투입하여 ‘지역특화형 긴급 직업훈련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고용보험 기금에서 인건비 일부와 훈련비를 지원하고 경남도와 시·군이 사업주의 4대 보험료 일부를 추가 지원하여 올해 말까지 4000여명 정도가 조선소를 떠나지 않고 남아 있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산업은 기계산업과 더불어 경남을 지탱하는 기간산업이다. 대한민국이 세계 1위의 조선 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경남도에서는 조선 인력의 고용유지와 충분한 신규인력의 차질 없는 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조여문(경남도 제조산업 과장)

    ※소통마당에 실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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