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창원교도소 내서 이전 탄력 받는다

시·윤한홍·대책위 민원해결 합의… 허 시장, 26일 인근 주민과 면담
내달부터 행정절차 밟을 경우 올 연말 착공·2024년 완공될 듯

  • 기사입력 : 2021-04-20 20:46:27
  •   
  • 주민 반발로 난항을 겪던 창원교도소(옛 마산교도소) 이전사업이 최근 민원 해결에 접점을 찾으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이란 기대가 나오고 있다.

    ◇시-주민 민원 합의= 20일 창원시와 윤한홍(창원 마산회원) 국회의원실, 교도소 이전사업지인 내서읍 평성·안성·안곡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창원교도소 이전 반대 안평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에 따르면, 주민들은 시와 이견을 보여 왔던 민원사항에 대해 합의하면서 이전사업에 적극 협력키로 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간 대책위는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성동에서 내서읍 평성리로 옮기는 창원교도소 이전사업에 대해 반대 입장을 고수해왔다. 이들은 창원교도소가 평성으로 이전되면 주변 지역이 그린벨트(GB)로 묶여 지역 발전을 할 수 없을 뿐더러 이전사업에 대한 충분한 사전 협의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현재 이전사업은 법무부가 창원시에 도시계획시설결정 변경 신청을 한 상황에서 멈춰 있다. 지난해 8월 중 창원시는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심의를 진행해 부지를 확정할 예정이었지만 주민 반대로 잠정 보류한 바 있다. 앞서 대책위는 심의보다 한 달여 앞선 지난해 7월 창원교도소와 창원시청 앞에서 각각 집회를 열고 도시 계획 심의 즉각 중단을 요구하는 한편 인프라 확충 등 지역발전을 위한 방안 마련을 요구한 바 있다. 창원시도 주민 민원이 해결되지 않자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해를 넘겨서도 중단한 상태다.

    시와 대책위 관계자들은 지난해 12월 허성무 창원시장·윤한홍(창원 마산회원구) 국회의원 면담을 계기로 대화의 물꼬를 트고 수차례 만나 주민 요구사항 등을 협의해 접점을 찾아왔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오는 26일 주민들을 직접 만나 민원 현황 등을 설명하고 이전사업에도 협력을 요청할 것으로 확인됐다.

    박희쌍 대책위원장은 지난 19일 통화에서 “교도소 이전사업이 법무부 소관이긴 하지만 창원시도 사태 해결에 나서 달라는 차원에서 요구사항을 전달해왔으며, 창원시·윤한홍 의원도 문제 해결을 위한 의지를 보여줬다”며 “구체적인 협의 사안과 그 이후 행정절차와 관련한 입장은 시장 면담 후 밝힐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을 아꼈다.

    창원시 관계자도 “평성리 일원 주민들의 교도소 이전 반대 민원이 많았으나, 창원시는 주민 요구사항에 대해 윤한홍 국회의원,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검토해왔다”며 “창원시와 주민들 간의 민원 해결 이후로는 법무부 주도로 이전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성동에 위치한 창원교도소 일대 전경./김승권 기자/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성동에 위치한 창원교도소 일대 전경./김승권 기자/

    ◇숱한 우여곡절 속 지지부진= 창원교도소 이전은 마산회원구 주민 숙원사업으로 현 회성동에 있는 창원교도소를 폐쇄하고, 외곽지역인 마산회원구 내서읍 평성리에 새 교도소를 짓는 사업이다.

    창원교도소 이전은 회성동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창원시가 1988년부터 법무부에 요청하면서 가시화됐다. 지난 2001년부터 추진됐으나 사업비 부담 주체를 둘러싼 창원시·법무부 간 이견, 한국토지주택공사(LH ) 재정 악화 등으로 사업 속도가 지지부진했다. 윤한홍 의원이 지난 2018년 기본설계 예산 19억8700만원을 확보하고, 설계용역사업자가 선정되면서 사업 추진이 탄력을 받았지만 기존 이전부지가 자연 원형보존구역인 낙남정맥에 접하는 문제가 돌출하면서 사업이 중단된 바 있다. 그 이후 2019년 12월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가 기존 교도소 부지를 북쪽으로 2㎞ 이동하는 ‘GB 도시관리계획 변경안’을 최종 통과시키면서 관련 절차를 밟아 지난해 착공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주민 반발 등으로 또 한 차례 난관에 부딪쳐 중단됐다. 이처럼 돌출 문제가 여러 차례 나오면서 당초 계획했던 2023년 교도소 이전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해졌다는 게 관계 주체들의 설명이다.

    ◇2024년 완공될까= 주민 민원이 해결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다시 한 번 사업 추진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관계기관들은 기대하고 있다.

    새로 지을 창원교도소는 평성리 산 94 일원 부지 22만8630㎡, 건축연면적 4만5817㎡로 14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이다. 국비 1299억원도 확보된 상태다.

    남은 절차는 가장 먼저 중앙도시계획위원회가 통과시킨 그린벨트 도시관리계획 변경안을 창원시가 심의해 사업부지를 확정짓는 일이다. 이후 예산이 확보됐는데도 미뤄졌던 고시 및 지형도면 고시→토지 보상→실시계획 인가 신청→주민 공람→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계획 인가 고시(토지수용) 절차가 차례로 진행된다. 절차대로 차질 없이 진행된다면 올 연말 착공해 오는 2024년에는 완공할 수 있을 것으로 윤한홍 국회의원실은 내다봤다.

    윤한홍 국회의원실 관계자는 “법무부·창원시·윤한홍 의원이 협의해 주민 요구사항을 장·단기과제로 나눠 예산을 확보하기로 하면서 어느 정도 민원에 대한 교통정리가 됐으며, 이견이 없는 한 창원시에서도 내달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심의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당초 계획보다 1년여 지체됐지만 각 기관 간 입장 차이를 조율하고 원활한 업무 협조를 유도해 주민 숙원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도영진 기자 dororo@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도영진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