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7일 (수)
전체메뉴

■ 경남신문 제16기 독자위원회 11차 회의

도내 ‘산업안전 문제’ 심층 취재로 이어져야

  • 기사입력 : 2019-12-27 08:06:54
  •   
  • 지난 17일 경남신문사 4층 회의실에서 열린 경남신문 독자위원회에서 위원들이 지면을 평가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지난 17일 경남신문사 4층 회의실에서 열린 경남신문 독자위원회에서 위원들이 지면을 평가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제16기 독자위원회 11차 회의가 지난 17일 경남신문사 4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윤종수 위원장과 김종찬·김진호·박현구·이정화 위원이 참석했다. 김양화·신기수 위원은 불참했다. 신문사에서는 이상목 편집국장과 이상규 사회부장이 참석했다.


    부동산 등 통계 활용 신중해야

    △박현구(창원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위원= 10일 9면 ‘경남 아파트 매매가 33개월 만에 반등’ 기사에서 창원지역 아파트 매매가격지수가 전주보다 0.12% 올랐다고 말한다. 그러나 구 창원지역인 성산구와 의창구만 상승했고 나머지 마산합포구와 마산회원구 진해구는 소폭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섯 구의 수치를 합산한 후 다섯으로 나누어서 나온 평균값이 오른 건 맞는데, 이로 인한 매매가격지수인 0.12%가 과연 창원 전체의 추세라고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창원 성산구 의창구 2개 구가 올랐다고 창원 전체가 0.12% 올랐다고 보는 것은 평균의 맹점이라고 볼 수 있다. 중위수로서의 평균은 한두 개의 높은 수치가 전체의 경향성을 크게 바꾸어 놓는다. 즉 5개 구 전체로서의 창원지역의 아파트매매의 판도를 보다 정확히 제공하려면 무작정 평균을 인용하는 것은 편향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만약 창원 5개구 전체를 보다 공정한 관점에서 보려면 창원지역 전체의 아파트 매매가격지수인 0.12%가 가진 맹점을 함께 설명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또 16일 5면 ‘도내 청소년 61% 분노 감정 적절히 대처 못해’ 기사에서 사용된 실태조사 자료는 수치화되기 어려운 상황에 대한 조사로 그 조사 결과가 청소년들을 이해하는 수준에서 활용될 수 있지만, 이를 기사화해서 그대로 서술할 경우 자칫 청소년들에 대한 부정적이고 왜곡된 인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런 기사는 수치에 대한 결과보다는 청소년들이 우울증을 느끼는 특정한 상황이 무엇인지 짚어보는 형식이 더 좋을 것 같다.


    퀴어문화축제·기부관련 기사 돋보여

    △이정화(창원여성의전화 사무국장) 위원 = 지난 11월 30일 경남에서 처음으로 퀴어문화축제가 개최됐다. 2일 보도된 당일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 담은 기사를 읽으면서 발로 뛰는 현장에서 나올 수 있는 이야기, 그리고 기사를 대하는 관점이 돋보였다. 특히 관련 기자수첩인 ‘만들어진 평화’는 사실보도에서 다루지 못할 부분을 잘 지적한 좋은 읽을거리였다.

    또 3일과 4일 연속보도된 기획기사 ‘세상이 힘들수록 사랑의 온도 올리자’는 사랑의 나눔 온도탑을 통해 경기침체와 기부문화 위축으로 온도탑이 오르지 않은 안타까움과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기관의 투명성과 신뢰의 중요성, 지역사회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내용으로 기부문화의 의미와 현황, 과제를 찾아낸 좋은 기사였다. 특히 한 번의 기획에 그치지 않고 9일부터 시작한 ‘기부의 손길, 세상을 밝힌다’ 기사는 나눔의 실천을 보여주면서 기부가 이어질 수 있게 하는 좋은 보도였다.

    4일 2면 ‘경남도, 초등학생 돌봄서비스 통합’ 기사에서 온종일 돌봄 원스톱 서비스를 시행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제도를 알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체감도와 과제를 찾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실제 돌봄을 이용하는 분들이 어떻게 느낄 수 있는지 같이 보도가 되면 좋겠다.


    18개 시군 다양한 문화소식 담아야

    △김종찬(창원시도시문화지원센터 사무국장) 위원= 지난 5월 신임 편집국장 취임 후 경남도와 중소도시에 쏠렸던 보도들이 도내 18개 시군으로 확대됐지만, 여전히 문화 부문은 경남도와 창원·김해·진주·함안에만 집중돼 있다. 일부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13일 5면 창원경상대병원 ‘회식 이유 응급수술 거부 논란’의 보도는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이번 기회에 병원 전체에 대해 종합병원이니 만큼 종합적으로 취재해 국립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차질이 없는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취재가 필요해 보인다.

    16일에는 특정 군수의 얼굴이 네 번이나 지면에 실렸다. 주로 기부금 관련 및 협약식 기사였는데, 연말을 맞아 불우이웃을 위해 모범적으로 성금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4번이나 실려야 하나. 해당 군수의 사진은 평소에도 타 기관자치단체에 비해 많이 등장한다.


    검증 안된 정치인 주장 보도 의문

    △김진호(경남비정규직중부지원센터 팀장) 위원= 10일 6면 ‘도내 노동자 두달간 5명 죽었다’는 기사는 김용균 사망 1주기를 맞아 도내의 심각한 산업안전사고 현황과 미흡한 산업안전법 개정문제를 짚었다. 중공업 작업현장이 많은 경남도의 현실에서 산업안전은 현장 노동자의 생명과 직결된 사안인 만큼 조금 더 상세한 기획취재로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노동단체에서도 하고 있지만 신문은 특히 사업주나 경영진에 영향력이 있다. 한국GM 창원공장 비정규직노동자 대량해고 문제도 취재 보도하고 있는데 계속 주시해 달라.

    5일 5면 ‘불합리한 마방 임대 절차가 기수 죽음 불렀다’는 기사는 부산경남 경마공원 기수의 자살사건을 보도하면서 마방운영과 관련해 노조와 마사회의 입장을 실었다. 마사회에는 말을 타는 기수 사망사건과 비리폭로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공기업 마사회 내의 문제점을 보다 정밀하게 취재 보도해 운영개선의 촉진제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했지만 추가 취재가 없어 아쉬운 점이 많았다.

    마지막으로 검증되지 않은 정치인의 주장을 그대로 보도하는 것이 과연 옳은지 의문이 든다. 울산시장 선거 등 자신의 입장에서 쏟아내는 주장을 보도하기에 앞서 사실 보도를 우선하는 기사를 고민해야 한다.


    마산로봇랜드 조성과정 점검 필요

    △윤종수(창원상공회의소 회원지원본부장) 위원장= 마산로봇랜드에 대해 우리의 반성도 필요하고 냉철하게 과정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지자체의 정책적 판단과 실수도 있었지만, 지자체의 전략이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다. 로봇랜드는 로봇강국을 만들자는 취지로 정책을 만들고 추진한 것인데 중앙정부의 책임은 없었는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 그 지원체계가 어떻게 됐는지 살펴보고, 지역과 중앙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언론에서 고민하고 제시할 필요가 있다.

    3일 1면 ‘수소연료 발전소 추진 곳곳서 주민 반발 왜?’ 진단 기사로 양산 웅상 주민들의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과 관련된 문제를 짚었다. 올해 정부에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골자로 제3차 에너지 계획안이 발표됐다. 7~8%에서 35%까지 신재생에너지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돼 있다. 이와 관련된 사업들이 진행되면서 이러한 민원도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경남도 최근 5년 101건의 민원이 진행됐고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그런데 수소연료 전기발전소도 지역주민이 반대한다. 계속 이런 보도들이 이어지고 있다. 경남신문에서 우리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민원과 이슈가 되는 부분들을 진단한 기획 시리즈를 고민해 주길 바란다.

    조고운 기자 lucky@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고운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