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9일 (금)
전체메뉴

■ 경남신문 제16기 독자위원회 6차 회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총파업’ 쟁점 잘 짚어

  • 기사입력 : 2019-07-26 08:23:54
  •   
  • 25일 열린 경남신문 독자위원회에서 위원들이 지면을 평가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진호, 김양화, 윤종수(위원장), 박현구, 김종찬 위원./성승건 기자/
    25일 열린 경남신문 독자위원회에서 위원들이 지면을 평가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진호, 김양화, 윤종수(위원장), 박현구, 김종찬 위원./성승건 기자/

    제16기 독자위원회 6차 회의가 지난 23일 경남신문사 4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윤종수 위원장과 김종찬·김진호·박현구·김양화 위원이 참석하고 이정화 위원과 김정기 위원은 불참했다. 신문사에서는 이상목 편집국장과 이상규 사회부장이 참석했다.

    -거제 극단 예도 대상 기사 아쉬워

    ▲김종찬(창원예총 사무국장) 위원= 6월 27일 2면 ‘거제 극단 예도, 제37회 대한민국연극제 대상’ 기사는 거제에서 활동하는 극단 예도가 우리나라 연극계를 대표하는 최고의 연극제에서 대상을 받은 것인데 큰 공을 세운 데 비해 일상적 수준의 기사로 단 한 차례 다뤄진 것이 아쉬웠다. 이번에 전체 대상뿐 아니라 연출상과 희곡상, 연기대상까지 휩쓸었다고 한다.

    경남 연극의 우수성을 전국에 알리고 도민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큰 공을 세운 것인데 더 주목받을 수 있도록 조명해달라. 7월 이달의 지면은 전반적으로 도와 각 시·군의 소식을 균형 있게 보도하려 애쓴 모습이 보였으나, 행정에서 제공하는 보도자료에 의존하는 경향이 아직도 많이 보여 아쉬웠고 지역 경제와 산업 등 이슈를 깊이 다룬 기사가 눈에 많이 들어오지 않았다.

    스마트산단 추진이나 남부내륙철 건설, 진해신항 개발 등은 진단이 계속 필요하다.

    -기사 내용·문장 구성 더 고심해야

    ▲박현구(창원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위원= 기사의 내용과 문장 구성에 대해 지적을 다시한다. 9일 1면 ‘전세 보증금 못 줘 도내 역전세난 심화’ 기사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전세반환보증보험에 가입한 세입자가 계약 만료 후 보증금을 받지 못해 공사에 신고한 ‘사고 건수’가 올해 전년보다 늘었다는 수치를 나타내며, ‘보증보험 가입자가 늘어난 것도 사고 건수 증가에 다소 영향을 미쳤다’는 사족을 붙였다.

    절대수치가 증가했지만 이를 실질적 증가로 보아야 하는가 고심한 흔적이 느껴졌지만, 결론은 증명된 것이 없다는 이야기로 논지만 흐려졌다. 5일 1면 ‘창원 제조업체 75% 신규채용 계획없다’는 기사는 제조업 기업경기전망(BSI)조사 결과를 인용했지만, BSI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고 이 수치가 의미하는 경기 현황의 심각성도 잘 드러내지 못했다.

    일본 경제보복 확대 땐 창원 공작기계 생산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내용의 기사는 기사 전체에 걸쳐 동어와 비슷한 내용이 반복되어 아쉬웠다.

    -고성 꿈키움 바우처 지속보도를

    ▲김양화(마산청소년문화의집 관장) 위원= 1일에서 17일까지 모두 13건의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총파업과 관련 기사를 보도했다.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파업관련 현황과 교섭 쟁점, 해법 난항, 파업 전망 등 균형 있는 분석 보도가 돋보였다.

    17일 ‘고성 청소년 꿈키움 바우처 군의회서 제동’ 기사가 나왔고, 이후 ‘고성군 청소년 수당 조례 다음 회기 재상정’이란 속보가 이어졌다. 관련해 ‘정치는 타협과 절충의 미학’이란 칼럼도 게재해 눈길을 끌었다. 전국에서 처음 시도하는 청소년 수당 정책으로 기대도 크고 반대의 목소리도 큰 것이 사실이다.

    앞으로의 추진 과정도 지속적으로 살펴줬으면 한다. 창원시가 마산회원구에 여성청소년전용쉼터 건립을 추진 중인데 일부 학부모들의 잘못된 인식에 의한 반대에 부딪혀 논란이 뜨거운데 앞으로 사업추진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역할을 당부한다.

    -지방행정정책 결정 세심한 취재를

    ▲김진호(경남비정규직중부지원센터 팀장) 위원= 지방행정의 중요한 정책 결정이 일부 행정관료와 기득권세력만의 전유물이 되어서는 안 된다. 시민생활에 영향을 주는 쟁점사항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보장과 의견수렴 과정이 필요하다. 거창 구치소 이전 문제의 주민투표 결정, 창원 스타필드 공론화 과정, 경남미래 2040 도민원탁회의, 교육정책 관련 도민의견 수렴 등은 여러 지자체에서 달라진 모습을 기사로 읽을 수 있었다.

    이런 변화들이 단순한 보여주기 식으로 끝나지 않고 내실 있게 발전하도록 세심한 취재가 필요하다고 본다. 학교비정규직노조 등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파업이 있었다. 상세한 파업의 이유와 주장, 사용자인 경남교육청과 각급 공공기관의 주장까지 다뤄 쌍방의 요구를 이해할 수 있었다.

    노동조합의 쟁의활동을 사회혼란, 불편유발 등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도하기보다는 이해관계의 대립을 잘 살펴 객관적으로 알리고 해결을 지향해 가는 방향으로 보도해야 한다.

    -지역 목소리 정부에 더 잘 전달해야

    ▲윤종수(창원상공회의소 회원지원본부장) 위원장= 23일 22면 세상을 보며 ‘정권 실세 김 지사의 탈원전 침묵’ 칼럼 참 잘 봤다. 탈원전 정책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기업의 목소리가 정부에 제대로 전달이 되어야 하는데 여러 이유로 어려운 측면이 있다.

    중앙정부의 결정을 지방정부에서 어떻게 대처하지 못하는 한계다. 이런 맥락에서 지역신문의 역할과 존재의 가치 등을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칼럼이었다. 다만 1일 1~3면에서 남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담을 비중 있게 다룬 것은 좋았는데, 남북경협에 대한 기대가 큰 지역 산업계의 목소리라든지 정치나 사회 등 시민의 반응이 빠진 점은 아쉬웠다.

    이는 언론 전반의 문제겠지만, 지자체나 각종 관에서 하는 간담회 등은 주로 받은 보도자료에 의존해 기사를 작성하는 탓에 현장에서 나오는 생생한 목소리가 빠지고 알맹이가 없는 것도 성과 위주로 보도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각종 간담회가 실질적이고 생산적인 회의가 될 수 있도록 더욱 꼼꼼한 취재를 당부한다.

    -지역성 있는 보도·의제 확대할 것

    ▲이상목 편집국장= 경남도를 비롯한 각 시·군의 지역성 있는 보도를 확대하겠다고 했지만 아직은 실망스럽다는 지적은 아프게 받아들인다.

    지역 이슈에 대한 의제 설정 노력도 더 기울이겠다. 관에서 개최하는 각종 대책회의 결과가 보도자료에 의존해 천편일률로 보도되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도 반성해야 할 부분이다. 개선되도록 노력하겠다.

    정리= 김재경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재경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