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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2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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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제로페이 빛 좋은 개살구 돼선 안 된다

  • 기사입력 : 2019-03-21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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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로페이 경남’이 20일부터 경남 전역으로 확대, 시행에 들어갔다. 도가 지난해 12월 창원시 전역에 시범서비스를 실시한 결과, 가맹점이 크게 늘어나 자신감을 얻은 듯하다.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들의 카드 수수료 경감을 위해 시행한 제로페이의 취지는 충분히 공감한다. 그러나 소비자와 상인들은 “굳이 쓸 이유가 없다”는 것이 대체적인 현장의 목소리다. 이를 반영하듯 지난 1월 전국 제로페이 은행권 결제실적은 8633건, 결제금액은 1억9949만원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말 그대로 ‘제로’에 가깝다. 창원도 시범기간 동안 가맹점 수가 초기 223개소에서 5600여 개소로 늘어났지만 거래실적은 밝히지 않고 있다.

    아직 시행 초기 단계에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이르다. 도가 제로페이 정착을 위해 애를 쓰고 있는 모습은 역력하다. 가맹점 신청서류를 간소화하고 소비자들의 여신기능(신용결제) 시범상품도 출시했다. 올 7월부터 대중교통 결제서비스도 도입할 예정이다. 게다가 장기적으로 아파트관리비를 비롯해 지방세, 전기요금, 범칙금 등의 납부수단에도 활용하면 확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인센티브 발굴에도 적극적이다. 도 공공시설 사용료 등 경감조례가 4월 중 시행되고 시군에서도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하반기에 제로페이 포인트시스템과 연계한 경남사랑상품권이 발행되면 가맹점과 소비자 모두 만족하는 상세결제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이용률이 관건이다. 당장 소비자는 소득공제 혜택이 실감나지 않고, 가맹점도 카드 수수료가 낮아져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이용도 불편하다. 신용카드에 익숙해온 소비자는 QR코드를 스캔해야 하는 등 번거로운 게 사실이다. 또 신용카드와는 달리 체크카드 형식이라 할부 등이 제한적이다. 전통시장의 경우 특성상 상인과 소비자가 대부분 고령층으로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다. 도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문제점을 고쳐 나가겠다는 자세는 바람직하다. 제로페이의 안착은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고 소비자에게는 혜택이 돌아갈 때 가능하다. 발로 뛰면서 더 고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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