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김해 대신 부산 가덕도에 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이달 끝마치기로 한 김해신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오는 8월로 연장키로 했다.
국토부는 오는 8월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결과와 함께 기본계획 수립 용역 결과를 차질 없이 발표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용역을 수행하는 업체 측은 기간 연장이 불가피하다고 밝히면서 엇박자를 내고 있다.(28일 1면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 정치권 흔든다)
28일 국토부 관계자는 “김해신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기간을 당초 6월 28일에서 오는 8월 3일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정상적으로 추진 중이며 오는 8월 초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전략환경영향평가는 (주)서영엔지니어링이, 기본계획 수립은 (주)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진행하고 있다.
영남권 신공항으로 확정된 김해공항./경남신문DB/국토부의 이 같은 입장과는 달리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용역 업체 측은 8월 초 과업 완료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국토부와 엇박자를 내고 있다. 현재 용역업체는 활주로 방향을 놓고 세부적인 검토를 이어가고 있다.
기본계획 용역을 수행 중인 (주)포스코건설 컨소시엄 관계자는 “현재 V자형, 11자형 등 국토부 안과 지역에서 제시된 활주로 방향을 놓고 세부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며 “현재 8월에 용역을 마친다는 것은 불가능하고 국토부와 기간 연장과 관해 일정 조율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지난해 8월 용역을 시작했지만 국토부가 당초 계획한 활주로 안과 별개로, 지역에서 다양한 방안이 제시되면서 활주로 방향이 현재까지도 확정되지 못한 것이다.
기본계획에서 활주로 방향이 확정되지 않은 탓에 용역 기간이 한 달여 연장된 전략환경영향평가 일정도 추가 연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전략환경영향평가는 확정된 활주로 방향을 바탕으로 환경적 측면에서 적정성, 입지 타당성 등을 검토하는 작업이라 본격적인 용역 착수는 기본계획에서 활주로 방향이 결정된 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마다 다르지만 계획안 입안, 주민 의견 수렴, 초안 작성, 전문가·환경단체 의견 수렴, 본안 작성, 고시·공고 등 절차를 이행한다. 기간은 통상 8개월에서 1년가량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본계획과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이 상당 기간 미뤄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김해신공항 계획도 지연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올 하반기에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내년부터 기본·실시설계를 진행하는 등 2026년 김해신공항 개항을 목표로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박기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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