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 경남신문 제15기 독자위원회 3차 회의

‘이용 불편한 장애인 시설’ 기사·사진 돋보여

  • 기사입력 : 2018-04-27 07:00:00
  •   
  • 메인이미지
    경남신문 제15기 독자위원회 3차 회의가 지난 24일 본사 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김승권 기자/


    경남신문 제15기 독자위원회 3차 회의가 지난 24일 본사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독자위원회에서 박현구 위원장과 김종찬·김진호·신기수·신옥희·윤종수 독자위원이, 신문사에서는 이병문 편집국장과 서영훈 사회부장이 참석했다.


    ‘내시경 사망’ 비중보다 크게 다뤄

    ▲신기수(대건테크 대표이사) 위원= 4월 9일 5면 ‘창원서 내시경 받던 50대 숨져’ 기사나 19일 5면 ‘죄는 나쁘지만… 법원, 생계형 절도 장애여성 선처’라는 두 기사를 보면 크게 와 닿지 않는 이야기에 대해 지면 상단에 상당 부분을 할애해 크게 다룬 것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건강에 관한 상식이 날짜 없이 자주 나와 좋았고, 특히 20일 13면 ‘한국지방신문협회 공동기획 新 팔도유람’의 고흥 소륵도 이야기는 요즘같이 야외 나가기 좋은 철에 가볍고 기분 좋게 느껴졌고 소록도를 한 번 가봐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장애인 시설 후속기사도 좋아

    ▲신옥희(창원YWCA 회장) 위원= 20일이 장애인의 날이었는데 배려를 많이 했다는 느낌이 들었다. 11일 6면 ‘거가대교 휴게소 2곳, 장애인 배려 없다’는 기사에 이어 13일 6면 ‘거제휴게소 장애인 주차구역 재배치키로’ 기사로 개선한다는 소식이 들렸고, 17일 5면 ‘비장애인도 가기 힘든 마산장애인복지관 이전해 달라’는 기사에서는 그 불편함이 한 장의 사진으로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와닿았다. 23일 복지관을 이전한다는 행정당국의 조치를 보도하면서도 바로 다음 날 불투명하다는 지적과 해결방안의 관심을 환기하는 후속기사를 보도해 돋보였다. 연장해서 18일 1면 ‘경남도내 지자체, 중증장애인 생산품 구매 인색’이란 기사 등 다양한 기사가 게재됐다. 별개로 언급된 내시경 기사에 대해선 조금 다르게 생각한다. 병원을 동네옆집 가듯 하는데 위험성에 대해 짚어주는 것도 좋았다.

    경남 문화예술 조례 보도했으면

    ▲김종찬(창원예총 사무국장) 위원= 18일 2면 ‘창원시,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착수’란 기사에서 문화예술 관계자 및 연구 관계자 등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보고회를 열었다고 보도했지만, 이 자리에 문화예술 관계자들은 참석하지 않았다. 성황리에 열린 것처럼 발표한 것은 잘못된 내용으로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한 보도였다. 이날 18면 ‘문학진흥법에 거는 경남 문예부흥의 희망’이라는 기고문을 읽고 경남의 문화예술진흥 정책 및 조례 현황을 돌아보게 됐다. 경남은 문화예술계 전체를 통틀어 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조례가 부족하다. 전국 지자체가 문화를 통해 살기 좋은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하여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지만 경남도는 문화예술 관련 조례가 없다 보니 국고지원 사업에서도 외면받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이를 계기로 조례 현황과 운영 실태를 적극 취재해 보도해주면 좋겠다.

    STX·GM 사태 지역위기 접근을

    ▲김진호(경남비정규직중부지원센터팀장) 위원= 12일 ‘경남산업의 미래, 일의 미래’라는 주제로 경남신문이 공동주관한 의미 있는 토론회가 열렸다.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젊은 층과 우수한 인재를 모아 창의적 경제사회 활동이 가능한 지역사회 여건 조성이 필요하다. 관용적이며 다양성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지역사회 분위기가 바뀔 수 있도록 이런 활동들이 있어야 한다. 지역 언론의 분위기 조성 부분에서 이번 토론과 관련 기사들이 유익했다. STX조선과 한국GM 사태가 지역에서 중요한 문제였는데 해당 노동자들의 절규가 자신만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 위기를 대변한다는 입장에서 계속 접근해 나갈 것을 주문하고 싶다. 한편으로 지난 회의에서도 언급했지만, 남북·북미정상회담이 다가오고 있는데 장기적인 시각에서 교류협력 의제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화관법’ 중소기업 어려움 대변

    ▲윤종수(창원상공회의소 회원지원본부장) 위원= 비장애인도 가기 힘든 마산장애인복지관 이전해달라는 기사는 내용이나 사진이나 물론 좋았지만, 사실 흔히 행정이나 정치권에서 성과 위주로 찔러놓고 마무리를 제대로 안 하는 부분이 많다. 이처럼 부적절한 곳에 자리 잡은 기관이 상당히 많은데 유사 사례에 대해서도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본다. 6일 10면 ‘도내 유해화학물질 취급 업체들 화관법 내년 말까지 이행은 무리’란 기사는 조여오는 각종 규제에 정말 힘들어하는 중소기업의 입장을 잘 대변한 대표적인 기사였다. 대기업은 입법이 되면 얼마든 대응이 가능하지만 중소기업은 대응이 현실적으로 어렵다. 중소기업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것은 언론밖에 없다고 생각을 하는데, 중소기업의 애로사항 기사 발굴에 더 힘써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뭐하꼬’ 경남 벚꽃길 시기 적절

    ▲박현구(창원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위원장= 홈페이지에서 자체 기사와 계약을 맺은 통신사 기사에 대한 비중을 놓고 가이드라인이 있어야 할 것 같다. 7일에 국한했을 때 헤드라인에 대부분 연합뉴스 기사로 채워져 있어 독자로서 실망했다. 5일 홈페이지에 게재된 ‘뭐하꼬’ 코너의 ‘경남 벚꽃길을 가다’란 기사는 시기적으로 좋게 봤다. 경남관광의 해를 맞아 관광 수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사는 전략적으로 주요 기사화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또 기사에 ‘도내’라는 표현이 자주 보이는데 단어를 줄이지 말고 객관적 표현을 쓰는 것도 전문성을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16일 ‘학교·병원 밀집 마산 팔용로 불법주차 몸살’이란 제목의 기사는 행정력을 통해 이 문제가 개선될 것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불법 주정차 문제 및 관계당국의 대응을 모두 포괄하는 제목이 적절했을 것이다. 제목이 너무 정직하거나 문제 제기 위주일 경우 독자들이 오해하거나 흥미를 잃을 수 있다.

    ‘내시경 사망’ 비중보다 크게 다뤄

    ▲서영훈 사회부장= ‘창원서 내시경 받던 50대 숨져’ 기사는 30~50대 누구나 잠재적인 사고의 당사자가 될 수도 있어 비중 있게 썼다. 기사에 ‘도내’라는 표현은 서두에 경남으로 명시하고 바꿔주고 있고, 16일 ‘학교·병원 밀집 마산 팔용로 불법주차 몸살’이란 기사의 제목은 글자 수의 제약으로 인해 부득이 쓰였지만 아쉬움이 있었던 점은 사실이다.

    ‘홈페이지 메뉴 개편 제안’ 반영

    ▲이병문 편집국장= 지난달 회의에서 언급된 경남신문 홈페이지 메뉴 개편 제안은 반영했다. 오늘 언급된 부분에 대해서도 지면에 잘 반영하겠다. 7일 홈페이지에 통신사 뉴스가 많았다는 지적은 토요일에만 본사 기사가 자체 생산되지 않는 점이 있다. 이 부분도 대책을 세우겠다. 남북·북미정상회담이 다가옴에 이에 따른 의제를 준비하고, 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조례도 실태를 진단하고 후속 대책이 이뤄지도록 하겠다. 정리= 김재경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재경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