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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1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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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창원~김해 광역환승제 도입 서두르길

  • 기사입력 : 2018-04-20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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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수방관 상태로 표류했던 창원~김해 간 시내버스 광역환승제 도입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광역환승제를 놓고 줄다리기를 해온 창원, 김해시가 실무진을 구성, 광역환승제 도입에 나섰다는 것이다. 지난해 경남도의 타당성 조사에서 창원시가 후순위 사업으로 추진하려는 입장과는 다른 전향적인 결정이란 지적이다. 용역결과를 토대로 환승구간 지정과 함께 양산, 부산 지역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 등도 검토한다는 소식이다. 시민들의 목소리를 줄곧 외면해 숙원사업이 된 광역환승제 도입이 이제 가닥이 잡혀가는가 싶다. 양 지역을 혈관같이 순환하게 될 대중교통 광역환승제가 이번엔 꼭 이뤄낼 것을 거듭 당부한다.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강 건너 불 보듯 하면서 시민편의 도모를 입으로만 되뇔 일이 아닌 것이다.

     대중교통 광역환승제의 파급효과는 시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창원~김해 간은 하루 1만 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으나 이 제도가 없어 불편이 이만저만 아니었다. 김해의 경우 창원 시내버스를 탈 때 새로 요금을 내거나 돌아가는 김해 시내버스를 타야만 한다.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만 갈수록 늘어만 가는 형편이다. 특히 창원과 불과 10여분 거리인 장유·진영 시민들의 불만의 목소리는 심각할 정도다. 양 지역이 한 지붕 생활권으로 광역화된 지 오래전인 만큼 머뭇거릴 사안이 아니었다.

     사실 양 시는 지난 2006년부터 광역환승제 도입을 검토했다. 시내버스 운용은 도시교통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차지한다는 점에서다. 광역권 교통망 인프라에 따른 버스운행체계 개편은 대중교통정책의 기본이기도 하다. 그러나 광역환승 손실분에 따른 손실금 분담비율을 두고 갈등을 겪다 논의조차 제대로 하지 못했다. 광역환승제 적용이 지연되는 가장 큰 이유가 재정문제였다. 이런 맥락에서 도가 환승시스템 구축 비용, 손실보전금의 도비지원 의사를 밝힌 것은 적절해 보인다. 앞으로 양 시 간 광역환승제에 따른 교통정책 조율은 간단한 것은 아니다.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는 점을 우선해 추진해 나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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