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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2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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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항공MRO사업, 도내 모든 역량 집중해야

  • 기사입력 : 2018-04-18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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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남의 미래를 책임질 항공MRO(정비) 산업단지 조성의 조속한 실현을 위해 경남도를 비롯한 지역사회가 발 벗고 나섰다. 16일 도와 도의회, 사천시, KAI, 주민대표 등으로 구성된 항공MRO 범도민 총괄협의체는 회의를 열고, 산단 조성의 현황을 점검했다. MRO 전문법인 설립 등 만만찮은 현안들을 계획된 일정에 따라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한 자리라고 한다. 총괄협의체는 사천시와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공들여 준비해온 항공MRO사업에 모든 역량을 결집하기로 다짐했다. 원만한 부지보상을 비롯해 법인 설립, 항공 인프라 구축 등 완벽한 사업추진을 위한 남은 과제를 풀어 나가기 위해서다. 50년간 경남을 지탱할 MRO사업이 조선불황 등 어두운 소식을 거둬내고 조기에 마무리 짓길 바란다.

    1만여명의 고용창출과 7조원이 넘는 경제효과 유발의 항공MRO사업은 지난해 12월 결정됐다. 국토부가 KAI를 사업자로 지정, 연말 착공을 목표로 산단 개발계획의 실시설계가 진행 중이다. KAI는 지난 2015년 1월 정부의 MRO 사업자 선정공고 이후 회사의 명운을 걸고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간 방산비리 의혹 등에 발목이 잡히면서 차질을 빚었으나 날개를 활짝 펴고 경남의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으로 자리 잡게 됐다. MRO가 본궤도에 오르면 일자리 창출 효과는 물론 연간 7000억원의 해외정비 의존도를 절감하게 된다. 부가가치, 기술파급효과는 물론 조립 공정에 많은 노동력이 필요해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높다.

    항공산업 인프라 면에서 사천은 MRO사업의 최적지로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다. 진주·사천을 중심으로 한 경남은 국내 항공산업 총생산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항공정비는 대부분 해외 MRO업체에서 맡아 왔다. 저비용항공사 등 정비 수요가 갈수록 늘어나는 현실에 맞춰 적기투자와 선점효과가 매우 중요하다. 세계항공시장에서 MRO 수주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경남의 가장 큰 현안으로 등장한 MRO사업에 정치권과 지자체 등 모두가 나서 힘을 쏟아야 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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