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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한국GM 데드라인 임박… 파국은 막아라

  • 기사입력 : 2018-04-16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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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GM이 벼랑 끝으로 몰렸다. 최근 GM 본사 측의 움직임을 보면 법정관리행이 ‘실제 상황’으로 감지되고 있다. GM측이 자금 고갈이 예상되는 20일 전까지 인건비 감축을 위한 노사 합의나 정부와 산업은행의 지원 등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렸다는 것이다. 이는 자구안 실행과 신규투자를 통한 회생계획을 사실상 포기했다는 의미다. 실제로 한국GM의 재무·인사·법무관련 조직이 법정관리 신청 실무 작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지난주 방한한 GM 본사 엥글사장의 체류기간이 길어지면서 마지막 결단과 담판을 위한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국GM 철수와 대대적 인력 구조조정이 현실화되지 않을까 걱정된다.

    GM측이 제시한 데드라인은 얼마 남지 않았다. 이대로 시한을 넘긴다면 사태는 돌이키기 어렵다. 한국GM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청산이나 혹독한 구조조정을 통한 회생절차를 밟을 수밖에 없다. 한국 자동차 산업과 경제가 받을 충격은 끔찍하다. 한국GM 부품협력업체 비상대책위에 따르면 301개 1차 협력업체 중 한국GM 의존율이 50%를 넘는 업체가 150개에 이르고, 100% 납품업체도 86개나 된다고 하니 그 파장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비대위는 한국GM이 쓰러질 경우 1·2·3차 협력 부품업체와 납품업체 등 직간접 이해관계자를 포함하면 30만 명의 일자리가 위태로워진다고 밝히고 있다. 대량실업 사태가 코앞에 닥친 셈이다.

    한국GM의 파국은 어떻게든 막아야 한다. 한국GM 창원공장만 하더라도 지역의 산업과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막대하다. 정부는 개별 외국인투자기업의 노사 간 임단협 문제라며 뒷짐 지고 있을 일이 아니다.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 노사정 협의체를 구성하고 산업은행, 한국GM노조가 한자리에 앉아 해결방안을 찾는 다자회의를 서둘러야 한다. 노사도 8차 교섭을 하면서까지 진척 없이 헛돌고 있으니 안타깝다. 버스 지나간 뒤 손을 드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 많은 협력업체들이 부도와 감원을 고민하고 있다. 회사를 살려야 한다는 지역 기관단체와 지역민들의 성원을 헤아려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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