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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1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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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정관리·자력생존… 정부, 사실상 손뗐다

정부·채권단 발표 내용
성동, 자체 생존가능성 희박 판단
STX, 노사확약 안되면 법정관리

  • 기사입력 : 2018-03-09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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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가 경남지역 중견조선소인 성동조선해양을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신청하기로 결정했다. 또 STX조선에는 현재 인력의 40%를 감축하는 등 고강도 구조조정을 요구했다. STX조선도 한 달 내 자구안에 대한 노사 합의가 없으면 성동조선해양과 같이 법원의 회생절차를 밟게 된다.

    8일 성동조선해양의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과 STX조선해양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공동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이날 오전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확정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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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동조선해양은 채권단 주도 자율협약체제를 끝내고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됐다. 정부는 지난해 채권단의 재무실사를 비롯해 이번 산업컨설팅 실사 결과에서도 성동조선의 자체 생존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평가했다.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은 성동조선의 회생 가능성에 대해 “현재로서는 회생이냐 파산이냐 답할 수 없다”면서도 “회생 가능성이 있으면 P플랜(프리패키지드플랜)을 고려했겠지만, 회생 가능성이 없고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STX조선해양에 대해서는 현재 전체 인력의 40%(현장근로자 약 70%) 이상을 줄이는 고강도 자구계획을 먼저 실시할 경우 선수금환급보증(RG)을 발급하기로 했다. 성동조선과는 달리 지난해 법정관리를 거치며 완전자본잠식 상태를 벗어났고 현재 부채비율이 76% 수준으로 양호하기 때문이다.

    지난달 말 기준 가용자금도 1475억원으로 채권단이 당장 신규자금을 지원하지 않아도 독자 경영이 가능한 상태다. 성동조선에 이어 STX조선까지 일시에 정리하면 조선 산업 전반의 생태계가 붕괴될 우려가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

    단, 자구계획에 대해 다음 달 9일까지 노사확약서가 제출되지 않으면 성동조선과 마찬가지로 법정관리를 신청할 방침이다. 노사확약서가 제출돼도 신규자금 지원은 없고 RG 발급도 수주 가이드라인에 따라 선별적으로 취급할 예정이다.

    STX조선은 또 산업은행 관리로 고정비 감축, 자산 매각, 유동성 부담 자체 해소 등 고강도 자구계획과 액화천연가스(LNG)·액화석유가스(LPG)선 등 고부가가치 가스선 수주로 사업 재편을 추진하기로 했다. 다만 채권단의 신규 자금 지원 없이 자력 생존하기로 했다.

    김진호 기자 kimjh@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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