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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29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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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신공항 확장용역 돌연 중단 왜?

원점 재검토 수순일까, 반발 무마용 카드일까
용역 마무리 한 달 남겨놓고
국토부 “의사결정 기간 필요”

  • 기사입력 : 2017-10-01 2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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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1월부터 추진해온 김해공항 2단계 확장 연구용역을 지난 6월 돌연 중단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면서 배경에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최근 문재인 정부 핵심 실세이자 김해가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김경수(김해을) 의원이 김해신공항 건설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적극적으로 검토해 봐야 한다”며 입지 재검토를 시사한 발언과도 맥이 닿아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김해공항 2단계 확장 연구용역은 영국 공항컨설팅 업체인 에이럽(ARUP)사가 2025년 신공항 개항 전까지 늘어나는 항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2017년 7월까지 약 9개월간 진행 중이었다. 용역 마무리를 불과 한 달 정도 남기고 정부가 돌연 용역중지를 선언한 것이다. 국토부는 ‘의사결정 기간이 필요하다’는 석연찮은 이유를 들었다.

    올 상반기 국제선 청사 1단계 증축사업(연간 여객처리능력 630만명)을 완료했으나 지난해 이미 국제선 청사 이용객이 778만명으로 증축 수용 능력을 넘어선 만큼 용역중단에는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예측까지 나오고 있다.

    김경수 의원은 지난달 18일 김해신공항 건설에 대해 “애초 동남권 신공항이 24시간 관문공항 역할을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정치적인 이유로 결론이 났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원점 재검토 의지를 내비쳤다. 김 의원은 “개인적인 의견”이라는 전제를 달았지만 우연인지, 정부가 구상중인 계획의 일환인지 국토부의 용역중단과 김 의원 발언 등이 동일 궤도에서 이뤄지는 분위기다. 그는 “지금 김해신공항이 관문공항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애초에 목표했던 방안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있는지 검토를 해봐야 한다”고도 했다. 나아가 “부산, 경남지역이 함께 소음피해 문제는 물론 가능한 활주로 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며 “정치적인 타협이 아닌 애초에 목표한 24시간 동남권 관문공항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공항으로 논의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부산 가덕도를 포함해 신공항 입지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수 있다는 뉘앙스마저 있다.

    일각에서는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의식한 ‘처방’이라는 주장도 없지 않다. 최근 김해 시민과 정치권을 중심으로 소음 피해 등을 들어 김해신공항 건설 반대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지난달 12일 김해시 주최로 김해시청에서 열린 ‘김해신공항 추진 관련 주민간담회’에서도 소음대책이 없다며 시민들이 반발해 파행을 겪었다. 이들은 ‘김해신공항 반대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공항 건설 백지화 투쟁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한동안 지지부진했던 대구 통합공항 이전을 위한 행보가 다시 재개됐다. 지난해 정부는 밀양과 부산 가덕도를 두고 각축전을 벌였던 영남권신공항을 백지화하고 그 대안으로 김해신국제공항 확장과 대구 통합신공항을 각각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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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해공항에 비행기가 착륙하고 있다./경남신문 DB/

    대구 도심의 민간공항(대구공항)과 K2공군기지를 경북지역으로 이전하는 계획은 그동안 부지 선정조차 못했다. 하지만 지난달 22일 국방부의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실무위원회가 첫 회의를 개최했으며 27일에는 대구 신공항 추진 대구시민추진단이 발족되는 등 본격 궤도에 오르는 분위기다.

    일부에서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그동안 지지부지한 이전에 반발하던 대구·경북지역 민심을 무마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의구심도 제기한다.

    앞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이헌승(부산진구을) 의원은 “김해공항 2단계 시설 개선을 위한 용역을 2016년 11월부터 진행했는데 지난 6월 26일 국토부가 이를 중지시킨 사실을 확인했다”며 “용역이 늦어지면서 김해공항 혼잡이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난달 28일 밝혔다. 이 의원은 “연구용역 과정에서 컨설팅업체가 김해공항 국제선 청사의 추가적인 공간 확보 필요성을 지적했지만 국토부는 ‘의사결정 기간이 필요하다’는 이유를 들어 용역을 중단시켰다”고 했다.

    국토부는 이에 대해 “이용객이 가장 많은 시간대 혼잡도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면서 “김해공항 공간 추가 확장은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 공간을 확장하지 않고 혼잡을 해결할 수 있으면 가장 좋다”고 했다. 이상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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