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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6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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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 어린이 교통사고 절반으로 줄인다

2021년까지 5년간 50억원 투입
스쿨존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화’
어린이 보호구역·옐로존도 확대

  • 기사입력 : 2017-08-21 2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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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원시가 오는 2021년까지 총 5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어린이보호구역을 추가로 지정하는 등 어린이 교통사고 50% 감축에 나선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21일 오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시민 밀착형 정책 발표 첫번째 순서로 ‘스쿨존 교통사고 제로화 추진방안’에 대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안 시장은 회견에서 “통합 2기 시정은 아동 존중과 교통안전 강화 등을 통해 아동이 행복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앞으로 ‘스쿨존 교통사고 제로화’는 물론 ‘전체 어린이 교통사고 50% 감축’을 목표로, 어린이 교통안전대책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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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사진./경남신문 DB/



    ◆어린이 교통사고 감축정책 배경은= 창원시는 어린이 교통사고를 효과적으로 감소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분석시스템’으로 어린이 교통사고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창원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는 269건이고, 이 중 90% 이상이 스쿨존 밖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로 보면 2014년 94건, 2015년 91건, 2016년 84건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했고, 그중에서 스쿨존 내의 사고는 11건, 9건, 5건으로 대폭 줄었으나, 스쿨존이 아닌 지역은 83건, 82건, 79건으로 감소폭이 미약했다.

    이 같은 데이터는 스쿨존 안전대책이 효과를 나타낸 것을 보여주고 있고, 스쿨존 외부지역에 대해서도 안전대책을 강화하면 교통사고 발생률을 감소시킬 것으로 예측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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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상수 창원시장이 21일 오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스쿨존 교통사고 제로화 추진방안’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어떤 대책 세웠나= 우선 창원시의 어린이 교통사고 감축 대책 골자는 오는 2021년까지 매년 10억원씩 투입해 스쿨존 어린이 교통사고를 ‘제로화’하고, 전체 어린이 교통사고도 ‘50% 감축’하는데 주력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어린이보호구역 확대와 안전시설 강화’, ‘어린이 교통사고 다발지역 개선’, ‘맞춤형 교통안전정책 추진’, ‘캠페인 등 시민의식 전환’ 등 4개 부문에 10대 추진전략을 세워 체계적으로 시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10대 추진전략을 보면 우선 ‘어린이보호구역’ 지정을 확대키로 했다. 유치원과 보육시설 중 스쿨존으로 지정되지 않은 구역을 모두 스쿨존으로 지정해 안전관리를 강화키로 했다.

    창원지역은 스쿨존으로 지정되지 않은 시설이 59개소이고, 이 중에서 아파트 단지 내에 위치하는 등 별도로 안전관리를 하고 있는 시설을 제외한 32개소 전체를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어린이보호구역 지정에는 2021년까지 16억원의 예산이 소요되고, 매년 6개소 이상 확대키로 했다.

    창원시의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특수시책인 ‘옐로존’ 조성도 확대한다. 학교 중심으로부터 300m까지를 보호구역으로 설정하는 기존방식을 벗어나, 500m 범위 내에서 어린이의 행동패턴을 고려해 주요 통학로까지 교통안전을 강화키로 했다. 옐로존은 매년 5개소 정도 설치를 목표로, 2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또 ‘어린이보호구역 내 안전시설’ 확대와 속도 관리를 위해 노란색 속도 표시장치를 확충키로 했다. ‘어린이 교통사고 조사반’도 운영해 어린이 중대 교통사고 발생시 합동조사반을 구성, 신속히 대응토록 한다.

    특히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의 67%를 차지하는 하교시간대 집중 관리를 위해 은퇴자·어르신 등 시니어 260명을 채용, 초등학교 인근에 배치해 각종사고를 예방키로 했다.

    ◆과제는= 창원시가 어린이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려면 시설개선·확충 등 인프라 조성도 시급하지만 사고를 예방하려는 어린이 교육과 운전자 인식개선에도 적극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운전자와 어린이 모두 사고로부터 안전하려는 노력과 사전교육이 더 강화돼야 한다는 것이다.

    또 사각지대로 분류된 소규모 보육시설 주변 안전대책, 학원 밀집지역 대책, 아파트 단지와 종교시설에서 운영하는 교육·보육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와 시스템화도 병행해야 교통사고 감축대책이 효과를 볼 수 있다.

    안 시장은 “‘어린이 교통안전 대책’은 우리의 미래인 소중한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학교를 다니고,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기 위해 마련했다”며 “창원시가 아동이 행복한 도시로 거듭나도록 시민 여러분께서도 어린이 교통안전 대책에 적극적인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조윤제 기자 cho@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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