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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남북] 불안한 ‘자동차 메카’- 지광하(울산본부장·부국장대우)

  • 기사입력 : 2017-06-12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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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메카’ 울산의 미래가 불안하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전기·수소차 등의 친환경 자동차와 자율주행 자동차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 메카’ 울산도 미래 자동차 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계획을 세웠으나 차질을 빚고 있다.

    울산시는 지난 대선 공약 가운데 첫 번째로 ‘지능형 미래자동차 하이테크 밸리’ 조성 사업을 제안했다. 울산시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사업비 2500억원을 들여 30만㎡ 규모의 미래자동차 산업단지를 조성해 부품 및 실증 기술개발, 연구기반 구축 등을 계획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울산 공약은 조선해양플랜트 연구원 설립, 원전 안전성 확보, 국립 3D프린팅 연구원 설립,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등 8가지다.

    그러나 울산을 ‘미래자동차 산업도시’로 선택하지 않았다.

    울산이 국내 최대의 자동차 산업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관련 공약은 하나도 없다. 반면 대구는 전기차를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차, 광주는 전기차·수소차를 연구·생산하는 미래형 자동차 도시로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자동차 산업은 해당 지역은 물론 국가 경제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미래자동차 산업의 최적지는 지역 안배나 정치적 논리보다는 사업의 연속성과 경쟁력이 우선돼야 한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은 연간 최대 154만대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고, 협력사 등 4700개사에 25만여 명이 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울산은 전기차의 핵심인 이차전지 생산공장, 전국 최대 부생수소 생산, 자동차 수출 전용부두 등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환경이 조성돼 있음에도 정치적 논리나 지역균형발전을 이유로 미래자동차 산업단지를 다른 지역에 조성하는 것은 중복투자에 따른 국가적 손실이다. 미래 자동차 산업단지를 울산에 조성해야 하는 당위성은 충분하다. 정부를 설득하고 이해시키는 것이 문제다.

    현재 울산에는 여당 국회의원이 한 명도 없고, 문재인 정부의 대통령직인수위 역할을 하고 있는 ‘국정기획위’에도 울산 출신은 단 한 명도 없어 어려움이 예상된다.

    울산시는 대통령과 시도지사가 참여하는 ‘제2 국무회의’가 설치·운영되면 지역의 각종 현안을 대통령과 직접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시는 지역 정치권, 여당 인사, 시민 등의 힘과 지혜를 모아 ‘미래자동차 산업단지’ 유치에 적극 나서야 한다.

    정부도 다른 지역보다 경쟁력이 앞서는 울산에 미래자동차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방안을 국책사업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지광하 (울산본부장·부국장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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