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수요문화기획] 문화예술특별시 창원’ 선포 1주년… 앞으로 갈 길은?

‘문화예술특별시’ 걸음마 단계… ‘생활 속 문화’ 자리 잡아야

  • 기사입력 : 2017-06-06 22:00:00
  •   
  • ‘문화예술특별시 창원’ 선포 1주년을 앞둔 시점에서 창원시의 문화예술정책은 과연 어떻게 자리매김하고 있을까?

    창원시는 오는 7월 1일 문화예술특별시 선포 1주년을 앞두고 다양한 문화행사를 준비 중이며, 이미 국제심포지엄, 문화예술교육지원에 관한 조례를 추진 중에 있다. 하지만 시민들을 비롯한 문화예술인들이 느끼는 창원시의 문화정책에 대한 평가는 아직 미흡하다는 반응이다. 성급한 감은 있지만 시민들은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눈에 보이는 문화예술정책을 실감할 수 없기에 보다 실현 가능한 구체적인 대안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문화예술특별시 창원’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상 속 생활문화가 자리 잡는 것이 우선이며, 이를 위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정책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말한다.

    이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창원시를 비롯한 많은 지자체에서 문화를 정책 기조로 내세우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건 아마도 문화가 도시 성장의 동력임을 사회 변화와 함께 느끼고 있으며, 그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메인이미지
    문화예술특별시 선포 1주년을 앞두고 지난달 24일 창원시 용지동 가로수길 카페 가로수에서 열린 ‘소풍유락(逍風遊樂)-가로수길 작은 음악회’.

    문재인 정부의 문화정책 역시 생활문화의 확대와 문화행정의 공정성 강화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국민 한 명 한 명이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생활문화를 정착시켜 나간다는 말이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문화·체육·관광 지출 비용에 대한 세액공제제도 도입,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의 사용처 확대 및 지원 금액 현실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확대, 동네 생활문화 환경 조성 및 생활문화 동아리 활성화 등이 제시됐다. 지역 간 문화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문화진흥기금 확충, 폐산업시설·노후건물·지하상가 등을 활용한 지역문화재생사업 지원, 문화도시 지정 활성화 등도 검토되며, 바닥을 드러낸 문화예술진흥기금의 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국고 출연을 확대하고 체육·관광기금을 전출하는 방안이 논의된다. 그러나 대통령의 문화정책 공약은 다른 공약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떨어지고 견제가 부족한 부분이라 언제든 공약의 후퇴, 번복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둬야 한다.

    다행인 것은 지난 정부 때부터 꾸준히 유지되고 있는 문화정책의 일관성이다. 국민 개개인이 주체가 되어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한 문화정책은 지난 정부의 문화 융성 국정기조로부터 단절이 아니라 좀 더 강화된 연장선상에 놓여 있고, 중장기 정책 목표로 삼고 있는 국민의 인간다운 삶의 증진이 ‘문화기본법’에 국민의 권리로 보장된 문화권의 적극적인 실천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면 지속되고 있는 ‘생활 속 문화향유 확산’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의 구체적인 사업과 함께 경남의 준비상황에 대해 알아보자.

    정부는 생활 속 문화향유 확산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생활문화센터 등 지역 및 생활기반형 문화공간 확대 사업과 지역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생활문화동호회 활성화사업’, ‘문화가 있는 날’ 등을 추진한 바 있다. 그런데 정부가 이를 주도하게 되면서 생활 속 경험을 억지로 ‘유도’하는 정책으로 색채가 덧입혀지면서 참여 동호회 숫자나 문화시설의 참여율과 같은 양적 성과에 집중하게 되는 구조를 낳았으며, 문화 창조·향유에 있어 시민이 자발적 참여와 자율성이라는 본연의 가치가 희석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과거 정부가 문화정책을 공급자 지원 중심의 전통적인 문화전략을 구사했다면, 현 정부는 수요·향유자 지원 중심의 문화전략으로 전환되면서 생활문화의 향유와 확산에 과도하게 지원이 쏠리고, 궁극적으로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국민들에게 행복을 안겨줄 수 있는 창작자 등 순수예술에 대한 지원이 급감(2014년 522억원→올해 245억원)한 현실에 우려가 높다.

    창작자들이 창조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 예산과 향유자의 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예산이 균형을 맞춰 나갈 필요가 있다. 한편으로는 문화정책 집행의 혼선과 중복을 피하기 위해 각각의 문화정책이 삼는 정책목표와 타깃집단, 정책 전달체계 등을 명확히 하고 정체성이 불분명한 사업은 통합하거나 정리할 필요성이 있다.

    이와 함께 지역문화정책에서 ‘문화분권’의 과제는 더욱 섬세하게 설계될 필요성이 있다. 지역의 상황이 다양하다 보니 지역 문화정책의 경우 연루된 주체들이 다층적이기에 중앙정부, 광역시·도, 기초자치단체, 지역문화재단, 문화원, 문화의 집 등의 역할 분담이 필수적이지만 현재는 각 주체의 고유업무 영역이 형성되지 못하고 뒤엉켜 있는 상황이다.
    메인이미지
    창원 문화예술교육 국제 심포지엄

    사업방식에 있어서도 어떤 기초단체는 문화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해 주민들의 자발적인 문화 참여가 어렵고, 어떤 지역은 인프라는 어느 정도 갖춘 반면 향유하거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문화 매개인력이 부족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각 지역의 문화현장의 특수성이나 맥락에 갖춰서 문화 분권의 수준과 범위가 다르게 결정돼야 하기에, Top Down 방식의 사업 집행에서 부작용이 있었다고 해서 이를 전면 폐지하고 지자체에 행정권한과 예산을 근거 없이 넘길 수는 없는 것이다.

    또한 지역의 문화전달체계 구축에서 핵심이 되는 문화 매개인력의 양성을 담당할 수 있는 제3의 기관 설립 또는 선정이 강조되는 이유다.

    문화예술특별시를 선포한 창원은 경남의 18개 시군 중 가장 문화 분야에 적극적인 도시로 손꼽을 수 있다.
     
    창원시는 문화예술특별시 창원 선포 1주년을 맞는 7월 1일을 기점으로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정책을 선보이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메인이미지
    톡톡 시민토론 2차 대회


    우선 선언적인 ‘문화예술특별시 창원’의 문화적인 도시로서의 실체를 만들기 위해 지난 4월부터 문화예술단체, 문화기획자 등과 지속적인 간담회를 진행 중이며, 이를 바탕으로 문화예술특별시 2030 중장기 비전을 수립 중에 있다.

    문화예술특별시 창원은 ‘문화가 일상인 도시’, ‘예술가의 자유로운 창작환경이 조성된 도시’, ‘관광객에게 문화가 매력인 도시’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창원이 ‘문화가 일상인 도시’를 내세우며 문화예술교육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문화가 일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시민 누구나, 어디서나 문화예술을 쉽게 누릴 수 있어야 한다. 문화예술은 어렸을 때부터 경험을 통해 기호가 형성되고, 기호는 문화예술 소비, 향유로 이어져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생산, 향유, 유통의 건강한 문화생태계 구축을 위한 선결과제다. 따라서 문화예술특별시다운 기초체력을 다지는 것이 시발점이라 말할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지원에 관한 조례의 주요 골자는 문화예술의 기반이 되는 조사, 연구, 예술강사 역량 강화이며, 이를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를 통해 체계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메인이미지
    소풍유락(逍風遊樂)-가로수길 작은 음악회

    창원은 그동안 주민자치센터, 창원예총 등을 중심으로 민간에서 문화예술교육을 활발히 추진해오고 있으며, 평생학습도시로 인해 시민들의 문화교육에 대한 토대는 마련돼 있다고 본다.

    이제 남은 건 행정에서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능교육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을 커뮤니티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을 체계적으로 마련하는 일이 며, 이를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를 통해 추진하는 것이다.

    창원시에서 추진 중인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문화예술 지원에 관한 기능 그 이상의 생활문화센터·예술인복지재단(문체부 산하단체)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최종 목표다. 기존의 모델을 무조건 답습하기보다는 도시 규모와 상황에 맞게 기능을 재정립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문화예술특별시 창원’을 앞당기는 길일 것이다.

    글·사진= 이준희 기자 jhlee@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준희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